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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제목
고객맞춤형 U-119 안전상품을 소개합니다.
작성자
소방본부
등록일
2007-01-24
조회수
295
내용
□ 강원도소방본부(본부장 이일섭)는 유비쿼터스 시대를 맞이하여 공공 안전
서비스 혁신 및 안전강원도 실현의 일환으로 소방방재청에서 개발한 고객
맞춤형?고품격「U-119」안전상품 보급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 지난해 소방방재청에서 개발한「U-119」안전상품은
○ 기존의 119 구조?구급 업무를 언제?어디서나 국민이 다양한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받을 수 있는 유비쿼터스 시스템으로 일대 혁신하는 것이다.
○ 이를 위해 공공안전서비스에 기업 경영마인드를 도입하여 국민이 필요로
하는 최고 품질의 안전상품을 생산하여 공급하는 "한국안전주식회사 소방
방재청“의 대표 브랜드상품이다.
□「U-119」 안전상품은 총 3개 분야 18개 서비스아이템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내용을 분야별로 살펴보면
○ 응급의료 및 안전복지 분야는 무선페이징시스템, 119안전신고센터,
생명나누미서비스, U-안심폰, 화상원격진료, 포터블의료정보시스템,
센서네트워크 U-119 등 7개 서비스아이템이며,
○ 재난대응 분야는 119One-call서비스, 재난대응관계자협의시스템,
Help Me 119, 대피안내시스템, U-Scan, U-긴급구조통제시스템 등
6개 서비스아이템이고,
○ 위치정보활용 긴급구조 분야는 위치기반서비스, 위험물차량사고대응
시스템, 텔레메틱스 연계서비스, 위험지역사전등록시스템, 119자동
신고 시스템 등 5개 서비스아이템이다.
□ 강원도소방본부의 그간 추진상황으로는
○ 기 시행 중인 것은 7개 서비스아이템으로서
-「위치기반서비스」,「119 One-call서비스」,「Help Me, 119!」
「119안전신고센터」,「재난대응관계자시스템」,「무선페이징시스템」
「생명나누미 서비스」가 구축되어 있고,
- 그리고「U-안심폰」은 서울에서,「화상원격진료시스템」은 부산에서
시범사업 중에 있으므로 시범사업 결과에 따라 우리 강원도에서도
추진할 계획에 있으며,
○ 기타 11개 서비스아이템은 소방방재청 계획에 따라 연차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U-119」안전상품 중 주요 서비스아이템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19 One-call서비스」는 119로 신고되는 환경오염신고 등 다양한 긴급
신고 및 긴급상담 전화(30여개)를 해당기관으로 전환 또는 3자 통화
서비스를 하는 것이고,
○ 또한,「Help me, 119! 서비스」는 우리나라에 체류하는 외국인들에게
긴급상황시 구조?구급서비스는 물론 통역?길안내 등 편의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며,
○「재난대응관계자시스템」은 이동전화와 KT 멤버링서버를 이용한 U-협의
? 지휘시스템으로서 언제 어디서나 재난대응관계자를 호출하여 상황을
전파하고 긴급회의를 개최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 그리고 지난 해부터 추진해 온「생명나누미서비스」는
- 전국 소방헬기 24대(강원도 2대)를 활용하여 장기나 뇌사자를 신속하고
안전하게 이송하는 네트워크를 구성함으로써 장기이식의 성공률을 높이
고자 하는 서비스로서
- 소방방재청에서 ‘06년 보건복지부와 공식협약을 체결하여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에 있다.
□ 소방방재청 대표 혁신브랜드인 안전상품「U-119」프로젝트는
○ 세계 최초로 Ubiquitous 119, Ultra 119, Universal 119를 지향하는
『3U Project』로 이의 본격적인 추진은 ‘06년 9월 1일『한국안전주식회사
소방방재청』 출범 선포와 함께 과학방재 전략의 일환으로 접근하고
있으며,
○ 강원도소방본부는 미래 119의 New Trend가 될 이「U-119」시스템을
통해 언제?어디서나 모든 국민이 명실공히 세계 최고의구조ㆍ구급서비스
를 제공받을수있게함으로써「Safe Kangwondo 실현」이 한 발 앞당겨
달성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