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안전 메뉴 이미지

주제별 의료정보

제목
발작성 심실상성 빈맥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4-05-21
조회수
1430
내용

가. 정의

 - 포괄적인 의미로는 심방에서 발생하는 모든 빈맥을 포함하나 좁게는 방실결절을 이용한 방실결절회귀성 빈맥과 방실결절 및 우회로를 이용한 방실회귀성 빈맥을 말하며 발작성 심실상성 빈맥, PSVT라고도 한다.

나. 원인

 - 기본적으로 심장의 선, 후천적 기형이 원인이다.

 - 어떤 나이에도 발생하며, 원인 심질환과 무관하게 발생할 수 있다.

 - 스트레스, 과로, 흡연이나 카페인에 의해서 유발된다.

 - 또한 이 질환은 기왕의 죽상경화성 심혈관질환이나 류마티스성 심질환과 연관된다.

 - 심근경색에서 발작성 심실상성 빈맥은 드물며, WPW증후군(Wolff-Parkinson-White)과 같이 부경로 전도에서 발생할 수 있다.

다. 증상

 - 발작성 상심실성 빈맥은 그 증상이 예기치 않게 갑자기 발생하고 멈출 때도 갑자기 멈추는 것이 특징

 - 발작은 몇 초에서 몇 시간까지 지속될 수 있는데, 빠른 속도의 박동을 느끼며 호흡곤란이 나 가슴통증, 어지럼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라. 진단

 - 환자의 임상 증상의 특징을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며 심전도로 빈맥이 기록되면 발작성 상 심실성 빈맥을 확진이 가능하다.

 - 증상발작 시간이 짧아 빈맥 시 심전도 측정이 어렵다면 24시간 이상의 장기간 검사, 운동 부하 검사 등을 실시하며 최종적으로 정밀한 전기 생리학 검사를 시도하여 빈맥을 유도하고 그 기전을 밝혀낼 수 있다.

마. 치료

1) 비약물치료

 - 미주신경의 영향(vagal tone)을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가장 흔히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무거운 물건을 들 때 처럼 숨을 힘껏 들이쉬고 힘을 주는 방법이 있는데, 그러한 시도를 하면 갑자기 대동맥에 혈압이 오르면서 미주신경의 영향이 증가되어 방실결절에 영향을 주어 빈맥을 차단시킬 수 있다.

 - 이 외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대야에 찬 물을 떠 놓고 얼굴을 담근다든지, 소아인

경우에는 아이를 거꾸로 들어 올림으로서 비슷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이러한 자가적 치료로 반응하지 않을 경우에는 경동맥동 마사지(carotid sinus massage)가 있는데 이는 의사들이 실시하는 전문적인 방법으로 경동맥에 있는 경동맥동을 손가락으로 수 초간 압박하여 줌으로써 미주신경의 활성도를 증가시켜 빈맥을 차단하는 것이다.

 - 다만 비약물적인 방법은 응급방법으로 증상 발현 초기에 즉시 실행하여야 하며, 시간이 지나면 교감신경계통의 영향으로 인해서 잘 반응 하지 않는다.

2) 약물치료

 - 베라파밀(verapamil), 아데노신(adenosine) 등을 정맥주사하는 것으로 거의 대부분의 환 자에서 급성 발작을 응급 치료할 수 있다.

3) 수술

 - 가장 근본적인 치료로 과거에는 직접 개흉술이 실시되었으나 위험 가능성이 크고 환자에게 부담이 많이 되므로 최근에는 고주파 전극도자절제술(radiofrequency catheter ablation)이 현재 임상에서 시행되고 있다.

   본 내용은 참고자료이며,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상담전화 '국번없이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