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소개 메뉴 이미지

외국소방이야기

제목
지리정보시스템으로 지역의 화재위험지구를 확인하다
작성자
이상호(본부)
등록일
2017-12-20
조회수
1171
내용

원문) https://www.usfa.fema.gov/current_events/121417.html

 

지리정보 시스템을 이용하여 지역의 화재위험지구를 확인하다.

 

suburban neighborhood

 

최근 미국에서는 지역의 화재위험지구를 확인하고 대책을 수립하는데 지리정보(GIS) 소프트웨어를 활용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지리적(geographical), 사회경제적(sociodemographic), 환경적(environmental) 자료를 활용하여 화재위험지구를 평가하고 있다.

 

최근 루이빌 대학(the University of Louisville) 연구팀에 따르면 각종 지도를 작성할 수 있는 GIS 소프트웨어와 화재위험 지구 모델을 결합하여 화재위험지도를 작성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연구는 이전의 주택화재예방정책을 적용한 고령인구(older adults)가 여전히 높은 화재위험에 노출되고 있는지 조사하였다. 그리고 향후 화재예방을 위해 대책을 마련해야 하는 높은 화재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 집단들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GIS 프로그램은 주택화재예방정책을 추진한 노인들이 살았던 지역에 다음의 7개의 요인을 비교하여 였다. 65세 이상 인구, 비백인종(nonwhite race), 고등학교 이하 학력자(below high school education), 생활보호대상자(low socioeconomic status), 임대가구, 건물년수, 부동산 가치.

 

이러한 GIS 프로그램을 활용함으로서 화재안전교육과 예방정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높은 화재위험지구에 맞춤형 예방정책을 추진할 수 있다.

 

주택화재예방정책은 소방에서 단독으로 추진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관련기관간 협업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GIS를 기반으로 하는 화재위험모델을 구축하는 것은 지리학적 지도화 분석 기술을 이해하여야 한다. GIS 소프트웨어의 가격이 매우 비싸지만 엑셀과 오픈 GIS 프로그램을 활용한다면 만족할만한 결과를 산출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