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알림마당 메뉴 이미지

칭찬합시다

  • 저속한 표현, 특정인 비방, 상업적 내용, 불법선거 등은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주민번호 등 개인정보는 사생활 침해나 부당하게 이용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44조

제목
특수구조단 산악구조대 분들께 감사 인사를 전합니다.
작성자
김정호
등록일
2022-02-12
조회수
873
내용
속초 소방서 특수구조단 산악구조대 1팀께 감사 인사 드립니다. (명칭이 정확한지 모르겠습니다.)

10일 밤과 11일 아침 사이에 설악산 토왕성폭포 빙벽에서 산악구조대 대원들께 도움을 받은 사람입니다.

당시 저희는 2인 한 팀으로 토왕성폭포 빙벽을 등반하였고 시간이 늦어져 저녁 6시 40분 경에 상단 정상에 도착하여 하강을 시작하였습니다. 상단 하강루트의 중간지점 동굴까지 하강한 후 다음 하강을 위해 로프를 회수하던 중 로프가 바위틈에 끼여서 회수가 안 되었고, 도움을 줄 뒷 팀도 없어서 오도가도 못 하는 상황에 처하였습니다.

어떻게 할까 고민하다가 자력 탈출을 하기로 하고 회수가 안 되는 로프를 잘라서 가지고 있는 슬링 등으로 길이를 늘여 하강을 시도하였습니다.

그러나 제가 먼저 하강을 하였으나 로프의 길이가 짧아 다음 하강 포인트까지 도달하지 못 하였고 등강기로 다시 올라가는 것도 여의치 않아 저는 로프에 의지해 바위 절벽에 매달린 상태가 되었고 동료는 동굴에 고립되어 추위에 노출 된 상황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그 밤 중에 구조대가 올 수 있을까 확신이 들지 않았지만 이대로 아침까지 버티면 저체온증이 염려가 되어 119에 구조요청을 하였는데 구조하러 오신다는 답을 들었고 헬기가 날아왔습니다.

그리고 얼마나 시간이 지났을까. 시야 확보가 안 되는 밤이었고 지형이 워낙 험해서 구조대원 분들도 저희 위치까지 오시기가 어려워 애를 먹으셨던 것 같습니다.

드디어 구조대원 분들이 상단에서부터 하강을 하여 저희 위치로 오셔서 안전한 지점인 'Y자 계곡'까지 밤새 하강을 하여 11일 아침 7시 경에 Y자 계곡에 안전하게 도달을 하였고 헬기로 귀환하실 수 있는데도 저희와 함께 비룡폭포 등산로 시작점까지 하산을 해주셨습니다.

토왕성폭포는 규모가 커서 하강도 무척 어려운 곳 입니다. 하지만 구조대원 분들은 매우 전문적이고 철저한 실력으로 안전한 하강을 이끌어 주셨습니다.

게다가 구조대로서의 소명의식이 없다면 추운 겨울 밤에 위험한 구조활동을 할 수 없을텐데 시종일관 헌신적이고 밝은 모습을 보여주셨습니다.

감사하고 미안한 마음을 이 곳에나마 전합니다. 직접 구조활동을 해주신 한용규 팀장님과 방경모 반장님, 그리고 상단 정상에서 밤새 대기하신 김현오 정왕철 전준현 대원님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혹시 성함과 직급이 틀리다면 혜량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는 좀 더 안전에 신경을 쓰며 산에 다니고 다른 분들을 도울 일이 생기면 저도 기꺼이 힘을 보태겠습니다. 그리고 '요구조자'로는 다시는 구조대 분들을 만나지 않겠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