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알림마당 메뉴 이미지

자유게시판

  • 저속한 표현, 특정인 비방, 상업적 내용, 불법선거 등은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주민번호 등 개인정보는 사생활 침해나 부당하게 이용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44조

제목
강원도민일보 20일자를 보시죠
작성자
이건원
등록일
2006-04-20
조회수
1212
내용
[독자 한마디] 석탄일 사찰?문화재 시설 화재예방 절실 이건원?강릉소방서 예방과장  작년 식목일 하루전날인 4월 4일 밤 12시경에 양양군 강현면 한마을에서 초속 23M의 강풍을 타고 원인모를 산불이 발생해 많은 산림피해를 입음은 물론 역사적 가치가 있는 문화재 6점과 원통보전 등 16개 부속건물이 아깝게도 소실됐다.  또 지난 2003년에는 원주 구룡사에서 전기합선으로 추정되는 화재가 발생해 대웅전이 소실됐으며 도내에서 2001년 이후에 24건의 사찰 화재가 발생했다.  앞으로 목조 전통사찰과 문화재시설에 대해 무엇보다도 화재예방대책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대대손손 물려줄 문화유산을 개인 소유와 같이 애지중지 아끼고 관리유지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현시대를 살고 있는 사람들이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하며 우선 자체소방시설의 완비가 필요하다.  건물규모에 따라 상이하겠지만 기본적으로 건물내부에는 실마다 수동식 소화기 1대에서 2대 비치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설치해야한다.  또 건물외부에는 동력소방펌프 또는 패키지형 이산화탄소소화설비 등을 확보하여 건물화재는 물론 인접 산불 진화에 대비해야 하며 사찰의 촛대는 철판 또는 불연재판 위에 세워야 하며 사람이 없을 때는 반드시 불을 꺼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전국 소방관서에서는 많은 인파가 예상 되는 석가탄신일을 전후로 전 소방력을 총동원해 화재경계근무에 임할 계획이지만 특히 사찰 관계자는 전등임의설치, 옥외취사 등 소방안전대책에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