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안전 메뉴 이미지

주제별 의료정보

제목
흉부 손상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4-09-22
조회수
5078
내용

1. 흉부 손상의 유형

가. 늑골 골절(Rib fracture)

대부분 직접적인 외부 충격이나 압박에 의하여 발생하며 5-10번 늑골이 자주 골절된다. 늑골 골절의 가장 흔한 증상은 골절 부위의 통증이며 그 부위에 늑골 변형, 타박상이나 열상을 발견할 수 있는 경우도 많다. 심호흡, 기침 또는 운동 시 심한 틍증을 느끼게 되므로 얕고 빈번하게 호흡하며 손으로 골절부위를 지지하는 양상을 보인다. 응급처치로는 주로 호흡장애가 되는 통증을 감소시키고 기도유지 및 필요시에는 산소공급을 해준다. 환자가 편안한 자세를 취하도록 하고 단순골절인 경우에는 병원으로 이송하고 다발성 골절의 경우에는 삼각건으로 고정시킨다.

나. 연가양 흉부(Flail chest)

3개 이상의 늑골이 골절되고, 각각의 늑골은 2곳 이상의 부위에서 골절되는 경우로 숨을 들이마시는 흡기 시에 골절분절 부위가 함몰되고 숨을 내쉬는 호기 시에 흉벽보다 부풀어 오르는 기이성 운동(paradoxical motion)을 보인다. 응급처치는 산소투여와 적극적인 호흡처치를 하며 연가양 분절을 단단히 지지하여 안정시키기 위해 환자를 들것의 바닥 쪽에 연가양 분절 부위가 위치하도록 약간 기대어 눕히거나 바로 눕히고 연가양 분절 부위에 모래주머니를 올려주면 환자의 호흡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

다. 관통상(Penetrating injury)

날카로운 물체가 흉부를 관통하면서 유발되는데, 자상과 총상이 흔한 원인이며 흉강 안의 장기들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치명적인 경우가 많다. 이 때 기도 확보 및 산소투여가 필요하며 내부출혈로 쇼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관찰이 요구된다.

라. 압박 손상(Crushing injury)

건물이 붕괴되어 무거운 물체가 흉부를 갑자기 압박할 때 흉강의 내부 압력이 급격히 상승하며 다발성 늑골 골절과 연가양 흉부를 유발시킨다.

마. 배흉부의 손상(Injury of the back of the chest)

배흉부에 물리적 충격이 가해지면 타박상, 늑골 골절, 열상, 근육 염좌 등을 유발시킬 수 있으며 충격부위에 심한 통증을 호소하며 척추손상의 가능성에 대하여 검사해야 한다.

2. 흉부손상의 합병증

가. 기흉(Pneumothorax)

흉막강 내에 공기나 가스가 고여 폐의 일부 혹은 전체가 허탈된 상태이다. 폐용적이 감소하고 또한 폐환기량도 감소하여 호흡기능 장애가 유발되며 결국 저산소증이 나타난다. 응급처치는 기도를 유지하고 산소를 투여하며, 개방창을 밀폐시키며 신속히 병원으로 이송시키는 것이다.

나. 자연기흉(Spontaneous pneumothorax)

외상 이외 다른 원인에 의해 흉막강내로 공기가 누출되어 축적되는 상태로 폐가 허탈된다. 큰 수포가 파열되거나 결핵성 병변이 흉막강 내로 침식해서 발생한다. 환자는 갑작스러운 흉통과 호흡곤란을 호소하며 응급처치는 기도유지 및 산소투여이다.

다. 긴장성 기흉(Tension pneumothorax)

외상이나 폐조직의 자연적인 파열로 인한 기흉 환자의 일부에서 흉강내에 축적되는 공기가 계속 증가하면서 주위의 장기를 압박하여 발생한다. 증상은 급격히 악화되는 호흡곤란, 경정맥 팽대, 청색증 등이 있다. 응급처치는 상승된 흉막 내압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응급구조사나 의료진이 흉강 내로 주사바늘을 삽입하여 공기압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개방창을 밀폐한 후 긴장성 기흉의 소견이 나타나면, 즉시 개방창을 밀폐한 소독거즈를 제거함으로써 호흡곤란이 호전되나 일시적이므로 산소를 투여하며 병원으로 신속히 이송해야 한다.

라. 혈흉(Hemothorax)

흉강 내로 혈액이 유입되어 축적된 것으로 개방성 또는 폐쇄성 흉부손상에서 모두 나타날 수 있다. 증상은 기흉과 매우 유사하지만 다만, 혈액손실로 인하여 혈압이 저하될 수 있다는 것이 다르다. 응급처치는 기도유지, 산소투여와 함께 호흡처치를 시행하며 신속히 병원으로 이송해야 한다.

마. 흡입성 흉부 창상(Sucking chest wound)

흡기 시 대기 중의 공기가 창상 부위를 통하여 흉강내로 빨려 들어가는 것을 말하며 외부 공기가 흉부 창상을 통하여 흉강내로 유입되어 기흉을 유발하고 기흉에 의한 호흡기능장애가 나타난다. 응급처치는 기도유지와 산소투여를 하면서 창상을 밀폐시키는 것이다. 폐쇄 드레싱의 3면만 밀폐시키고 아랫면은 호기 시 공기가 배출 될 수 있도록 한다.

바. 심장압전(Pericardial tamponade)

심장의 구성 성분 중에 하나인 심낭에 수액이 고여 심장 자체가 압박을 받는 것을 말한다. 흉부 손상 시에 심장이나 혈관손상으로 인하여 출혈된 혈액이 심낭으로 유출될 수 있으며, 심장이 계속 박동함에 따라서 유출되는 혈액은 점차 증가하게 된다. 손상에 의해 심낭으로 유츌된 혈액이 50ml라도 심장압전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장압전의 원인이 종양에 의한 것 이라면 수액이 고여 있지 않더라도 발생할 수 있다.

 ● 심장압전의 증상과 징후

     • 심음이 미약하다.(청진기로도 청진이 어렵다)

     • 맥박이 약하고 빠르게 촉진된다.

     • 혈압이 저하된다.

     • 맥박압의 차가 좁아진다.(수축기 압력과 이완기 압력의 차이가 좋아진다)

     • 경정맥이 팽대된다

본 내용은 참고자료이며,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상담전화 '국번없이 119"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