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서비스헌장

본문 시작

강원특별자치도 소방행정 서비스현장

알림이미지

우리 소방인은 화재·구조·구급 등 각종 재난으로부터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일이야 말로 소방의 진정한 책무임을 깊이 인식하고 도민 여러분께서 안전하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보다 질 높은 소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소방행정의 전반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으로 공공질서유지와 도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열과 성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소방서비스 제공 관련 이미지 소방서비스 제공 관련 이미지 소방서비스 제공 관련 이미지

서비스 이행기준

서비스 이행기준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담당자를 찾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1분 이내가 되도록 사무실입구에 직원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게시하겠습니다.
  • 사무실 내부에는 담당사무별 표찰을 부착하고 직원들은 명찰을 상시 패용하여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방문하시는 고객에 대하여는 항상 일어나서“어서오십시오, 저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입니다.”라는 인사와 함께 민원인 안내좌석으로 모시고 방문하신 내용을 정중히 경청하겠습니다.
  • 고객이 방문하셨을 때에 다른 업무나 전화를 받고 있을 때에는 고객에게 먼저양해를 구한 후 10분 이내 하던 일을 마치고 고객을 맞이 하겠습니다.
  • 고객 중에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있을 경우에는 현관 안내자를 통하여 방문하신 내용을 담당자에게 전화를 주시면 3분 이내에 현관으로 나가 고객을 친절히 맞겠습니다.
  • 고객께서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업무대행자가 처리하도록 하겠으며 부득이한 경우에는 고객의 방문 이유와 용건을 접수하여 3시간 이내 담당자로 하여금 고객이 계시는 곳으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고객께서 전화를 주셨을 때에는 "안녕하십니까? 저는***과 ***입니다"라고 인사한 후,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통화 중에는 고객의 말씀을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 고객이 말씀하신 중요한 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다른 담당자와 통화를 원하실 경우에는 고객의 전화요지를 전하고 3분 이내 연결해 드림으로써 고객께서 같은 말씀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하신 내용을 상세하게 기록하였다가 업무담당자가 돌아 온 즉시 전달하여 3시간 이내에 답변사항을 원하시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과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라는 인사를 드리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 놓으신 것을 확인하고 전화를 끊겠습니다.
다른방법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과 PC통신, 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제출하는 경우에는 접수 후 3시간 이내 담당자와 연락방법, 그리고 처리절차 등에 대하여 연락드리겠습니다.
  • 장기간 소요되는 민원은 고객께서 궁금해 하지 않도록 7일 마다 중간 처리 상황을 고객께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객이 요구하실 수 있는 사항
  • 고객은 소방분야에 필요한 정보 및 자료와 행정절차에 관한 행정서비스를 근무시간(09:00~18:00) 내에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하여 관련 법령에서 특별히 제한하고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열람 및 복사하실 수 있도록 서비스하겠습니다.
소방행정 서비스의 이행기준과 내용
화재진압태세 확립
  • 화재사고 현장에 즉각 출동할 수 있도록 365일 24시간 대기하고 있겠습니다.
  • 소방서 상황실로 걸려오는 긴급전화를 10초 안에 접수하여 60초안에 1대 이상의 소방차가 출동할 수 있도록 긴급출동체제를 운영하겠습니다.
  • 대형화재가 발생하면 현장에서 가장 인접한 2개 이상의 소방관서에서 응원 출동할 수 있는 광역소방체제를 구축하여 피해를 최소화하겠습니다.
  • 군·경, 전기·가스안전공사 등 유관기관 및 소방장비 보유업체와의 소방응원협정을 체결하여 가장 가까운 곳에서 1초라도 빨리 현장에 출동할 수 있도록 연 1회 이상 합동훈련을 강화하겠습니다.
구조·구급능력 수행
  • 도민의 안전을 위해 「1 119안전센터 및 읍 등에 1 구급대」 이상을 배치하여 구조구급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 화재·교통·붕괴·산악·수난·폭발사고 등 어떠한 사고현장이라도 신고만 해주시면 60초 이내 출동하겠습니다.
  • 응급상황이 아닌 동물구조, 단순 문잠김 등 신고의 경우에는 관련 기관·단체에게 알려 주고 10분 이내 그 결과를 연락해드리겠으며 우리가 해결할 수 없는 사항은 30분 이내에 해결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응급환자는 병원 도착 전까지 적절한 응급처치를 받으실 수 있도록 구급차 1대당 간호사, 응급구조사 또는 구급교육 이수자 등 전문요원 1명 이상을 배치토록 하겠습니다.
  • 환자의 감염 방지를 위해 구급차와 적재된 장비는 주 1회 이상 소독을 실시하겠으며, 환자 이송시는 보호자 또는 환자가 원하거나, 환자의 상태를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의료기관으로 이송하겠습니다.
  • 환자를 이송한 병원 및 상태를 궁금해 하실 가족들에게 신고 후 1시간 이내 이송 진행상황 또는 결과를 연락해 드리겠습니다.
예방활동 강화
  • 화재예방을 위하여 시기별, 대상별로 화재원인을 분석한 후 중점관리대상을 선정하여 소방검사를 연 1회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특히, 화재가 발생하기 쉬운 월동기, 봄철, 연말연시 등 취약기간에는 백화점·재래시장 등 취약시설에 대한 특별검사를 1회 이상 실시하고 특별경계근무에 임하도록 하겠으며 주요 대상별 담당간부을 지정하여 월1회 이상 예방지도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 안전문화가 국민생활속에 뿌리 내릴 수 있도록 어린이·주부·직장인·노인·장애인 등 연령별·계층별로 특정화된 소방교육을 매년9개 소방서에서 20만명 이상씩 반복하여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 소방점검과 교육을 원하시는 학교, 단체, 회사, 주민모임 등에서 5일 이전에 관할소방서에 요청하시면 원하시는 날짜에 무료로 실시해 드리겠습니다.
  • 화재사고는 사후수습에서 사전예방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TV를 비롯한 홍보매체 및 소방관서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월1회 이상 홍보활동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신속한 민원처리 용
  • 각종 민원접수처리는 최대한 친절하게 하고 「민원사무처리 기준표」에 의한 처리기간의 1/3을 단축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지역 주민에게 감동을 주는「참봉사」를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 “화재피해복구안내소”를 소방본부, 소방서, 119안전센터에 개설하여 화재 발생 후 7일 이내 피해가구를 직접 방문 해결해 주는 “현장행정"실천 (화재증명원의 발급, 화재피해액의 산정, 의료보험이용과 보험금 청구방법, 세금감면혜택 및 옷, 쌀, 담요등 생활필수품 제공기관 안내 등)
  • “주택소방검사 접수창구”를 상설 운영하여 도민이 원하는 시기에 기동 출장하여 소방시설 등을 무료점검을 실시하겠으며,
  • 창업 지원을 위해 소방관련 민원을 종합적으로 현지출장하여 안내해주는 콜 서비스제를 매주 수요일(10:00~17:00)에 운영하겠습니다.
  • 소방검사 업무에 대해서는「책임실명제」를 실시하고, 소방관서에 부조리 신고 전용전화 1대 이상을 설치 운영하되, 신고된 비리는 신속·공정하게 조사한 후 7일 이내 결과를 통보해 드리고, 불가피하게 조사가 지연될 경우는 처리상황을 중간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조치
  • 고객께서 담당공무원의 잘못으로 인해 두 번 이상 방문하셨을 경우 정중히 사과드린 후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고 1회 재방문에 5,000원 상당 (도서상품권 등)의 보상품을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때 불친절하거나 민원해결에 만족하지 못하였을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교육시키고 3회 이상 누적되었을 경우 엄중 경고토록 하겠습니다.
민원인의 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고객께서 받으신 소방서비스에 불만족하시거나 개선의견이 있으실 경우 해당 소방관서의 민원실에 전화 또는 우편으로 민원을 제출하시거나, 방문을 통하여 담당자나 소방관서 장을 면담하실 수 있습니다.
  • 소방관서의 서비스나 민원사항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시면 여러분의 민원이나 의견 등을 제시하시면 됩니다.
주민만족도 조사와 결과공표
  •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는 인터넷, 도보, 도정소식지 등도 간행물을 통하여 고객여러분께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도민 여러분들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가정에서 사용하시는 전기·가스시설 안전점검을 생활화합시다. 매년 발생하는 화재 건수 중 전기·가스시설로 인한 화재가 약 30%를 차지하여 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조금만 관심을 가지시고 안전점검을 생활화하신다면 여러분의 안전을 스스로 지킬 수 있습니다.
  • 소방도로에 주·정차를 하지 맙시다. 화재진압, 구조·구급활동은 전문소방인력이 차량등의 장비를 이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소방도로에 주·정차는 소방 차량의 진입을 어렵게 만들어 여러분의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장애가 됩니다.
  • 대형화재가 발생하면 현장에서 가장 인접한 2개 이상의 소방관서에서 응원 출동할 수 있는 광역소방체제를 구축하여 피해를 최소화하겠습니다.
  • 화재·구조·구급현장에서 소방관의 통제를 따릅시다. 재난현장 주위에는 소방서장 또는 경찰서장이 통제선을 설치하여 주민들의 출입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이는 관계자와 주민보호는 물론, 원활한 구조 활동에 필요한 최소한의 통제인 만큼 적극 협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