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서 소식

본문 시작
제목
[기고문] 설 연휴 집 비우기 전 안전점검은 필수!
작성자
화천홍보
등록일
2021-02-04
조회수
613
내용

민족 최대의 명절 설을 앞두고 모두들 설레는 마음으로 가족을 찾고 또 휴식의 시간을 갖지만 소방관서에서는 특별경계근무로 지정하여 안전의 최일선에서 군민의 안전지킴이로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지난달 화천군 상서면 주택에서 난 화재로 1명의 소중한 목숨을 잃는 안타까운 일이 있었다. 이처럼 사고는 멀리 있는 것 같다가도 언제 우리에게 닥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평소 화재안전점검 등을 통해 피해 최소화에 미리 대비해야한다.

 

먼저, 연휴 기간 집을 비울 경우 가스와 전기시설의 점검을 철저히 해야 한다. 가정 내 가스레인지 밸브(LPG가스 용기 밸브 등)를 잠가야 하며 장기간 집을 비웠다가 돌아왔을 때 가스 누출이 의심된다면 먼저 창문을 열어 집안을 환기시키는 자세를 취해야 한다.

 

우리 화천은 지역의 특성상 LPG 가스 사용률이 높은데 겨울철 혹한으로 인해 손상된 부분은 없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고 조정기나 배관의 상태, 호스의 연결 부위도 점검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가정 내 전기 코드 단속으로 합선, 누전 등에 대한 안전 점검도 철저히 해야 한다. 하나의 콘센트에 여러 개의 플러그를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외출 시에 전기 코드는 뽑아두는 것을 습관화하며, 누전 차단기의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이처럼 일상에서의 작은 행동을 통해 안전을 생활화하고 타인의 안전까지 배려할 수 있다면 더욱 즐거운 설 연휴, 행복한 휴식이 될 것이다.

화천소방서 방호구조과 소방사 조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