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본문 시작
제목
언론보도(11.26)
작성자
대응관리
등록일
2009-11-26
조회수
1229
내용

 

〔새얼굴] 김중기 동해소방서 묵호의용소방대장 (강원일보,도민일보)

신임 김중기(61) 동해소방서 묵호의용소방대장은 “대원들간의 화합에 힘쓰는 것은 물론, 화재 예방    을 위한 야간 순찰 활동에 비지땀을 흘리는 등 주민들의 안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

동해시 부곡동 출생. 월성고등학교 졸업. 바르게살기발한동위원장, 새마을지도자발한동협의회장, 묵호동의용소방대부대장 등을 역임. 가족은 부인 문경옥씨와 1남1녀    취미는 등산.


 소방관 724명 "초과근무수당 지급하라" (강원일보, 도민일보)

   초과근무수당 미지급분 청구' 訴 춘천지방법원에내, 송가액 총 36억2천만원

충북·부산에 이어 세 번째, 한 달 365시간의 격무에 시달리고 있는 도내 소방공무원(본보 지난 19일자 1면· 10일자 5면 보도)들이 실제 근무시간만큼 초과근무수당을 지급해줄 것을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했다.법무법인 삼일(대표변호사:송해익)과 일선 소방관 등에 따르면 도소방본부 소속 소방공무원 724명은 25일 강원도지사를 상대로 한 `초과근무수당 미지급분 청구' 소송을 춘천지방법원에 냈다. 소송가액은 원고 1인당 500만원씩 총 36억2,000만원에 달한다.

하지만 임금채권 소멸시효가 3년인 점을 고려해 2006년 11월부터 3년간 미지급분에 대한 개별적 계산을 거쳐 실제 소송액이 확정되면 청구액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소방공무원들의 초과근무수당 지급소송은 충북, 부산에 이어 세 번째로 현재 서울, 대구, 대전 등 타 시·도에서도 소송 준비가 한창이다. 이들은 소장에서 “소방공무원들은 구조대 등 근무 형태에 따라 180시간 이상의 초과근무를 하고 있지만 정작 62시간에 해당하는 돈만 초과근무수당으로 받고 나머지 시간은 수당을 받지 못하고 있다”며 “초과근무수당 미지급분을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소방대원은 “이번 소송의 궁극적 목표는 소방조직의 변화를 하루빨리 이끌어 내기 위한 것”이라며 “지금까지 잘못된 수당지급체계를 바로잡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현행 `공무원 보수 등의 업무 지침' 등은 각 지자체의 경우 예산의 범위 내에서 공무원에게 수당을 지급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도의 경우 이를 근거로 소방공무원의 초과근무수당 수령 한도를 62시간으로 제한하고 있다.


 강원소방공무원 초과근무수당 청구 소송제기 (GTB, 강릉KBS)

도내 소방관들이 초과근무수당을 실제 근무시간 만큼 지급해 달라며 집단소송을 제기했습니다.

도내 소방공무원 724명은 오늘 강원도지사를 상대로 춘천지방법원에 '초과근무수당 미지급분 청구'소송을 냈습니다. 이번 소송은 소방공무원의 경우 근무형태에 따라 180시간 이상의 초과 근무를 하고 있지만 62시간에 해당하는 돈만 초과 근무수당으로 받고 있는데 따른 것으로 전체 청구 금액이 36억2천만원에 달할 전망입니다. 초과근무수당을 둘러싼 소방공무원들의 소송제기는 충북과 부산에 이어 강원도가 전국에서 세번쨉니다.


 겨울철 다중이용시설 소방점검 (삼척MBC)

겨울철을 맞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시설물에 대한 소방 안전점검이 실시됩니다.

삼척소방서는 오는 30일까지 소방대원 40명을 투입해 노래연습장과 찜질방 등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 86곳에 대한 소방점검을 실시합니다. 이번 점검에서는 화재 등 만약의 사태에 대비한 비상구와 비상계단 등 대피시설 확보 여부와 기초소방시설 설치 여부, 소방시설의 작동상태 등을 지도점검할 계획입니다.


 양구 등 도내 7개 군 응급의료기관 설치 (강원도민일보)

양구와 고성 등 도내 7개 응급의료취약지역에 응급의료기관이 설치된다.

청와대 진영곤 사회정책수석은 25일 “지난 2008년 한해동안 3만명 이상이 교통, 화재, 중독사고 등으로 사망했다”며 “전국 어디서나 30분 이내에 응급의료 서비스를 받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진 수석은 이날 발간된 청와대 정책소식지 ‘안녕하십니까 청와대입니다’에서 이같이 말하고, 응급의료기관이 없는 화천, 양구, 인제, 평창, 양양, 고성, 정선 등 군(郡) 소재 의료기관을 지원해 응급의료기관을 설치하겠다고 말했다


 (동정)

김진봉철원소방서장은 26일 오전 11시 철원군다문화가족지원센터 교육실에서 다문화가정 20명을 대상으로 소방안전교육 및 즉석 불조심 퀴즈대회를 연다


 철원소방서 불조심 작품공모전, 송유정·김예솔·전영민 금상 (강원도민일보)

철원소방서가 11월 전국 불조심 강조의 달을 맞아 주민들의 화재예방의식 고취와 불조심 생활화로 자율적인 소방안전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불조심 사이버퀴즈대회 및 불조심 작품공모전을 개최 했다.

25일 철원소방서에따르면 지난 1일부터 20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불조심 사이버퀴즈대회를 열어 당첨자 20명에게 ABC분말소화기(3.3㎏)을 전달 했다. 또 관내 11개 초등학교 불조심 작품공모에서 금상으로 선정된 송유정(와수초교·포스터) ,김예솔(신철월초교·글짓기) ,전영민(신철원초교·사생화) 학생을 비롯한 입상한 24명에게 상장 및 부상을 수여했다.

◇작품공모 입상자

- 포스터부문

△금상= 송유정(와수초교 4), △은상= 권지현(토성초교 5), 최송화(신철원초교 6), △동상= 김하영(김화초교 6), 원혜영(동송초교 5), 최준보(문혜초교 6)

- 글짓기부문

△금상= 김예솔(신철원초교 6) △은상= 장미정(토성초교 3), 이승희(강포초교 6) △동상= 주성돈(신철원초교 4), 이창민(와수초교 3), 서희재(토성초교 3)

- 사생화부문

△금상= 전영민(신철원초교 2), 김경민(근남초교 2) △은상= 이언(장흥초교 1), 김동민(동송초교 2), 이명호(강포초교 5), 조준호(신철원초교 5) △동상= 허건(와수초교 3), 황지민(와수초교 1), 박서진(근남초교 1), 김수정(근남초교 1), 신수근(근남초교 2), 박주찬(강포초교 4)

◇사이버 퀴즈 당첨자=이성옥, 신상균, 박민찬, 조경희, 김도기, 김미경, 이도화, 원혜경, 박영애, 하인수, 곽여진, 이다훈, 이태근, 이의준, 김광천, 김세영, 김숙, 김미란, 양승철, 박정지